ISO 국제규격 (ISO/DIS 10683) |
1.적용범위
이 국제규격은 철강 체결나사에 적용되는 아연 말 비전해식 피막의 피막두께,내식성,기계적,물리적성질에 대하여 규정한다.
이 규격은 크롬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아연 말 비전해식 피막(아연 말 화성피막)모두에 적용된다.
만약 핏치가 0.8mm( <M5 )이하 체결용 미터나사나 작은 홈붙이(+또는 -)나 구멍(6각,4각 또는 3각)이 있는 체결나사를 코팅할 경우는 공급자와 구매자간에 특수 합의가 요구된다.
이 국제규격에 따른 코팅은 나사 못(Wood screw),셀프탭핑 나사,셀프 드릴나사,절삭나사(Thread cutting screw),전조나사(Thread rolling screws)와 같이 구멍에 나사가 생기면서 체결되는 것뿐만 아니라 와셔나 핀등 나사산을 같지 않은 체결 부품에도 적용될 수 있다.
그 밖의 다른 체결 나사 타입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.
이 국제규격에 따른 코팅은 윤활제가 포함된 것이나 별도의 윤활제를 추가 제공 할 수 있다.
2. 관련 규격
아래의 관련규격 문서들은 이 국제규격의 조항제정에 참고로 한 조항을 포함하고 있다. 이 규격발표 당시 발행 판은 유효하나 모든 규격문서들은 개정될 수 있으며, 국제 규격을 기준하여 계약된 양 당사자는 아래관련 문서에 표시된 것이 가장 최신 판인가를 조사하길 귄장한다. ISO와 IEC의 회원은 최근 유효한 국제규격을 등록 유지한다.
ISO 898-1 : 1989년
철강합금으로 만든 체결나사의 기계적 성질(볼트,스크류,못)
ISO 1502 : 1978
ISO 보통나사 - 게이징
ISO 1463 : 1982
금속산화 코팅 - 피막두께측정 - 마이크로 스코프 법
ISO 6988 : 1985
무기금속 코팅 - 일반적인 수분응축 이산화 황 테스트
ISO 8991 : 1986
체결 나사의 명칭 시스템
ISO 9227 : 1990
인공 분위기에서 부식시험 - 염수분무시험
ISO/DIS 15330 : 1997
체결나사 - 수소취성 발견을 위해 예비 부하시험 - 평행 베어링 표면법
3. 정 의
아연 말 비전해식 피막(윤활처리 또는 무처리) : 이 피막은 체결나사 표면에 아연 플레이크와 알미늄을 잘 분산시킨 액을 도포한 후 열풍건조에 의해 플레이크와 플레이크,금속소지와 플레이크를 결합시키고 음극 보호방식이 이루워 지도록 전기적으로 잘 전도되는 무기질피막을 형성한다. 이 피막은 크롬산 염을 함유 한 것과 없는 것이 있다.
4. 개 요
이 코팅의 특징은 코팅공정에서 처리소재에 흡수되는 수소가 전혀 생기지 않는다.따라서 전처리 및 세정도 수소발생이 되지 않는 쇼트 블라스팅으로 하여 모든 공정의 수소취성 위험은 전혀 없다.
만약 산세척 공정을 적용할 경우 체결볼트의 경도 365Hv이상은 수소침투의 문제점이 발생되므로 확실한 공정관리를 해야 한다.
그러나, 아연 말 비전해식 피막은 수소에 의한 높은 투과성이 있어, 만약 코팅 전에 침투된 수소는 건조공정에서 수소가 발산된다 라는 것을 필 히 언급해야 함.
5.치수와 시험
ISO 체결나사에 적용되는 코팅은 표 1에 주어진 것처럼 해당나사의 기초가 되는 치수와 피치 공차에 의해 제한된다.
이 코팅은 수 나사의 경우 0선(기준칫수)을 초과할 수 없으며 암나사의 경우 0선 이하로 내려 갈 수 없다.이것은 만약 공차영역이 0선(기준치수)까지 확보하지 않는다면 암 나사의 공차위치 H에 의해 측정 가능한 코팅두께만 나사에 적용 가능하다라는 것을 의미한다.
코팅 후 ISO체결나사는 ISO 1502의 GO-Gauge에 의해 수 나사의 공차는 h(최대허용공차)이고 암 나사는 공차는 H(최소허용공차)를 초과해선 안된다. 코팅된 나사를 측정할 때 최대 토오크는 0.001 d3 (N.m) 가 적용된다. 이때 d는 호칭나사의 지름이며 단위는 mm이다. 다른 치수는 코팅 전의 것을 적용한다
-주- 홈 나사나 작은 너트와 같이 작은 공차의 범위로 코팅두께가 치수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반듯이 사전 검토해야 한다. 이 경우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사전 합의가 필요하다.
표 1 -- ISO 체결나사에 대한 코팅두께의 최대 허용범위
Table 1 - Theoretical upper limits of coating thickness for ISO metric threads
피치 |
나사의 |
암 나사 |
수 나 사 | ||||||
공차 위치 G |
공차 위치 g |
공차 위치 f |
공차 위치 e | ||||||
기초치수 |
코팅두께max. |
기초치수 |
코팅두께max. |
기초치수 |
코팅두께max. |
기초치수 |
코팅두께max. | ||
mm |
mm |
㎛ |
㎛ |
㎛ |
㎛ |
㎛ |
㎛ |
㎛ |
㎛ |
0.2 |
|
+17 |
4 |
-17 |
4 |
|
|
|
|
0.35 |
1.5; 1.8 |
+19 |
4 |
-19 |
4 |
-34 |
8 |
|
|
0.5 |
3 |
+20 |
5 |
-20 |
5 |
-36 |
9 |
-50 |
12 |
0.75 |
4.5 |
+22 |
5 |
-22 |
5 |
-38 |
9 |
-56 |
14 |
1.25 |
8 |
+28 |
7 |
-28 |
7 |
-42 |
10 |
-63 |
15 |
2 |
16; 14 |
+38 |
9 |
-38 |
9 |
-52 |
13 |
-71 |
17 |
3.5 |
30;33 |
+53 |
13 |
-53 |
13 |
-70 |
17 |
-90 |
22 |
5 |
48;52 |
+71 |
17 |
-71 |
17 |
-85 |
21 |
-106 |
26 |
★ 호칭나사의 지름에 대한 정보는 단지 참고용이다. 특성을 결정하는 것은 나사의 피치이다. |
만약 6항에 규정된 부식시험을 달성하기 위해 최소 코팅두께(t min)가 요구되면 코팅두께 범위는 그 자체의 최소 코팅두께와 대략 같게 고려해야 한다. 그러므로 최대 코팅두께는 표2 와 같이 최소 코팅두께의 2 배가 예상된다. 표2 처럼 4t min (또는 8t max)에 규정된 최소 코팅두께를 위해 최소 기초가 되는 치수의 허용한계가 요구된다.
표 2 코팅 두께와 요구하는 기초 허용치수 차
코팅 두께 |
기초 요구가 되는 | |
minimum |
maximum | |
4 |
8 |
32 |
8 |
16 |
64 |
12 |
24 |
96 |
|
만약 표 1에서와 같이 기초 피치가 되는 허용 치수 차는 최소 코팅 두께로 충분치 못하면
--나사의 공차위치를 바꾸던지 ( 즉 g 대신 f )
--또는 주워진 공차 영역에서 나사의 공차가 각각 암 나사의 최대 허용공차한계나 수 나사의
최소 허용공차한계에서 제조하도록 제한되어야 한다.
궁금한 사항은 NST 019-9266-307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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